조선대학교 치과대학
학생이 졸업 후 치과의사로서 갖추어야 할 표준역량 list
핵심 역량 | 세부 역량 | 역량 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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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찰 (self-regulated learning & reflection) |
1-1. 자신에 대한 성찰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. |
임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. |
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. | ||
치의학의 역사와 전문성을 알고 자신에 맞는 자기개발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. | ||
전문가로서 리더십을 겸비하여 사회적 책무를 인식하고 지역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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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과학적 방법의 활용(application of scientific methods) | 2-1. 과학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근거를 기반으로 치의학 정보를 평가하고 진료와 연구에 이를 활용할 수 있다. |
기초치의학 지식을 적용하여 임상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 | ||
임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귀납적추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. | ||
비판적 사고를 기반으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||
연구윤리를 바탕으로 과학적 방법에 따라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 | ||
3. 직업전문의식(professionalism) | 3-1. 의료인의 법적, 윤리적 기준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다. | 환자 정보의 비밀을 지킬 수 있다. |
환자 권리를 보장하고 환자 의견을 반영하는 환자중심 진료를 할 수 있다. | ||
진료 과정 및 병원 운영에 필요한 법적, 윤리적 기준을 알고 지킬 수 있다. | ||
3-2. 전문가적인 태도로 의료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 |
전문가적인 태도로 환자와 신뢰 관계를 맺을 수 있다. | |
전문가적인 태도로 동료, 진료팀, 업무관련자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||
학대와 방치의 징후를 인식하여 해당 기관에 보고할 수 있다. | ||
자신의 진료능력에 따라 진료 범위를 정하고 필요한 경우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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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의사소통능력(effective communication) | 4-1. 환자, 보호자, 진료팀, 업무관련자와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다. | 여러 임상 상황에서 공감을 바탕으로 환자(보호자)와 대화할 수 있다. |
환자(보호자)에게 진료와 관련된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. | ||
진료팀의 일원으로 동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. | ||
진료팀 외 업무관련자와 적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. | ||
5. 진료능력(patient care) | 5-1. 환자의 문진에서 진단 및 치료계획수립에 이르는 과정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. | 문진을 통해 환자의 주소와 병력 및 전신질환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. |
필요한 검사(구내·구외 진찰, 임상검사, 영상검사)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여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. | ||
환자와 소통하며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설명할 수 있다. | ||
환자의 진단 및 치료과정 중에 디지털을 활용할 수 있다. | ||
5-2. 기본적인 외과적 진료를 수행할 수 있다. | 단순 발치를 할 수 있다. | |
단순한 외과적 발치를 할 수 있다. | ||
단순한 절개와 배농을 할 수 있다. | ||
생검을 위한 단순한 조직 절제를 할 수 있다. | ||
보철을 위한 단순한 외과적 처치를 할 수 있다. | ||
환자의 증상에 따라 약물을 처방할 수 있다. | ||
5-3. 치아의 병소와 치수 및 치근단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. | 치아의 병소와 치수 및 치근단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 |
치관을 기능, 형태, 심미적인 면으로 수복할 수 있다. | ||
단근치의 근관치료를 할 수 있다. | ||
다근치의 기본적인 근관치료를 할 수 있다. | ||
5-4. 치주 관련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. | 치주 관련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 |
치석제거술과 치근활택술을 수행할 수 있다. | ||
만성치주염에 대한 치주소파술을 수행할 수 있다. | ||
치주건강 유지치료를 수행할 수 있다. | ||
5-5. 기본적인 구강내 연조직과 턱관절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. |
구강내 연조직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. | |
턱관절을 포함한 구강악안면 통증을 진단하고 기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. | ||
5-6. 보철치료계획을 세우고 치료할 수 있다. | 단순한 고정성가공의치를 시술할 수 있다. | |
단순한 고정성가공의치, 국소의치, 총의치를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. | ||
기공과정을 지시하고 소통할 수 있다. | ||
일반적인 교합조정을 수행할 수 있다. | ||
5-7. 부정교합을 진단하여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, 간단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다. |
부정교합과 치아안면의 이상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 |
구강내 성장변화에 부합되는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 ||
공간유지장치와 간단한 가철식 교정정치를 설계하고 사용할 수 있다. | ||
5-8. 치과와 관련된 외상을 관리할 수 있다. | 치아의 외상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 |
악안면 부위의 외상을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. | ||
5-9. 지역사회에서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진료와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. | 구강보건교육을 할 수 있다. | |
치아우식을 예방하기 위한 잇솔질 교습, 식이상담을 할 수 있다. | ||
치아우식을 예방하기 위한 불소도포와 치면열구전색을 수행할 수 있다. | ||
5-10. 환자의 통증과 불안을 관리할 수 있다. | 국소마취를 할 수 있다. | |
약물을 이용한 불안과 행동 조절방법을 환자에게 설명할 수 있다. | ||
5-11. 배려가 필요한 환자의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구강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. | 노인 환자의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구강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. | |
소아청소년과 장애인 환자의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구강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. | ||
5-12. 임플란트를 포함한 보철치료계획을 수립하고 단순한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다. | 임플란트를 포함한 보철치료계획을 수립하고 단순한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다. | |
5-13. 치과 진료 및 운영에 필요한 관리를 할 수 있다. |
의무기록과 의료문서를 정확하게 작성할 수 있다. | |
진료실의 감염관리를 할 수 있다. | ||
재난 및 직업적 위험요소를 관리할 수 있다. | ||
응급구조술을 할 수 있다. |